최근 자동차 기능이 발전하면서 전자 제어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운전이 편리해지는 만큼 전자기기들이 충동을 발생하면서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갑자기 높은 속도로 가속화되는 현상을 나타납니다. 이 현상은 차량의 엔진, 브레이크 가속페달 등 전자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운전자나 주위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페달을 밟고 제동이 되지 않지만 최근 장착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EPB)를 동작하여 제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급발진일 경우 EPB를 사용하여 제동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급발진이란?
급발진이란 운전자의 조작의사와 상관없이 높은 속도로 가속화되는 현상으로 전자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급발진이 발생하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고 엑셀을 최대로 밟은 상태의 가속이 이어지면서 자동차의 최고속도까지 속도가 올라가게 된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계적인 결함, 전자 시스템의 오작동, 운전자의 부주의로 원인을 지적하고 있으며 급발진을 전자제어 이상으로 증명하기가 매우 힘들어 대게 운전자의 부주의로 판단되고 있다.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차의 사고를 저장하는 장치(EDR)의 기록을 살펴보면 전자제어 고장이 등록되지 않기 때문이다. EDR은 차량의 이벤트 시점 5초 전까지 차량의 속도, 엔진 회전수(RPM), 가속페달위치, ABS동작여부, 조향핸들 작동 등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기록하는 저장장치이다.
EPB란?
EPB는 "Electronic Parking Brake"의 약자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로 예전차량에서는 손잡이를 당기는 사이드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페달옆에 발로 밟아서 브레이크를 동작시키는 풋브레이크로 생각하면 된다. EPB는 전자식 브레이크로 버튼을 통해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공간과 디자인을 향상하는 장점이 있다. 언덕에서 주차되어 있는 차량이 출발할 때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 주며 주차 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체결하여 안정적인 기능을 높여준다. 브레이크 전력 및 작동상태를 전자적으로 제어하기에 차량이 출발하면 자동으로 해지되어 운전특성을 최적화하며 안전상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브레이크와 EPB브레이크 제동거리비교
제동거리 비교를 위해 60km/h 속도로 주행하다가 일반 브레이크를 동작시 8.8M 정도 주행 후 멈추었고, EPB를 사용하여 제동을 시도하였을 때 30M 정도 제동거리가 발생하며 자동차가 멈추는 것을 확인하였다. 차량별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를 동작하는 방법이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브레이크를 사용하였을 때보다 제동거리가 평균보다 길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모터로 동작되는 EPB가 제동을 하며 앞바퀴에 무게가 집중되며 제동을 하는 반면, 일반브레이크는 앞, 뒷바퀴의 브레이크 패드를 통해 제동을 하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짧다. 또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는 와이어방식으로 자동차제동을 하기에 제동거리가 다소 길며 긴급제동을 2,3회 사용하면 교체해 주어야 제동능력이 유지된다.
급발진시 기어는 N 단 EPB동작으로 제동 하기
만약 차량의 급발진으로 가속화되어 풋브레이크가 동작을 하지 않을 시 EPB가 장착이 되어있는 차량은 기어를 N단으로 변경 후 제동이 될 때까지 PEB를 동작시키며 전방을 주시하며 제동 될 때까지 차량을 안전하게 운전해야 한다. 수동식 브레이크가 장착된 경우에도 기어를 N단으로 변경하고 사이드브레이크 및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 하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급발진이 발생할 경우 운전자는 제동이 안되면 당황할 수밖에 없기에 평소에도 제동방법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최초 급발진이 진행될 때 기어를 N단으로 변경 후 EPB를 작동하면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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